다이렉트 X9를 공부하기위해 책에서 설치 방법을 따라하던 도중

너무 예전에 만들어진책 (용책)이라 다른 부분이 많았다.

요즘 환경에 맞는 DirectX 9.0 SDK를 윈도우 10환경에서 설치해 보자.


준비물 : DirectX SDK , VisualStudio 2015 또는 VisualStudio2017 (C++  포함 !!)

DirectX SDK 다운로드 주소 : https://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6812

최신 VisualStudio Community(무료버전) : https://www.visualstudio.com/ko/thank-you-downloading-visual-studio/?sku=Community&rel=15

만약 2015, 2017버전 그대로가 필요하다면 첨부된 파일중 골라서 설치하자.

VS2017.7z

VS2015.7z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 센터에서도 가능하지만 로그인, Dev Essential에 가입해야하는 등 번거롭다.



1) DirectX SDK 설치

1-1) S1203오류 해결

2) SDK Path(경로) 설정

3) 라이브러리 연결

4) 설치가 제대로 됬는지 확인



링크를 통해 들어간 곳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한다.


다운로드 폴더를 확인하면 다음 그림과 같은 아이콘이 있을거다. 더블클릭으로 실행한다.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난다. 항상 그랬듯이 전부 다음을 눌러주면 된다.



다음을 넘기다 보면 해당창이 뜨면서 골라야 하는데

내가 쓰는동안 문제가 생기거나 했을때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정보를 보내겠냐고 확인하는 부분이다.

Yes에 권장한다고 적혀있으니 Yes에 체크하고 다음으로 넘기자



이제 설치 경로를 정하게 되는데 저 경로는 잠시후에 다시 써야한다. 가급적이면 지금 미리 한번 봐두자 

다음을 누른다.



까는김에 X표시 된부분도 설치하자. (X옆의 화살표를 누른뒤 This feature, and all subfeatures를 클릭한다)



자 그러면 이제 설치가 시작된다. 여기서 문제없이 끝난다면 바로 2단계로 넘어가면 된다.


1) DirectX SDK 설치

1-1) S1203오류 해결

2) SDK Path(경로) 설정

3) 라이브러리 연결

4) 설치가 제대로 됬는지 확인


하지만 대부분의 컴퓨터라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


빠르게 설명한다면 이미 깔려있는 파일과 충돌해서 일어난다.

우리는 디버그 버전을 사용해야 하는데 일반사용자에게 배포되는 런타임 버전이 설치되있어서 그렇다.

지금 깔려있는 버전을 지워야한다.

지우러 가보자.



Microsoft Visual C++ 2010 x64 , x84 모두 지워준다. (4개일수도 있는데 이때도 전부 지워준다.)




그후 다시 재설치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1) DirectX SDK 설치

1-1) S1203오류 해결

2) SDK Path(경로) 설정

3) 라이브러리 연결

4) 설치가 제대로 됬는지 확인


자 그럼 이제 비주얼 스튜디오와 연동해보자.



지금은 설치를 위해 아무거나 하나 만들었지만

자신이 사용할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어야 한다. Win32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자기가 원하는 프로젝트 이름을 정해주자.



화면이 나온다면 프로젝트를 오른쪽 클릭한뒤 속성을 누른다.


구성 속성 -> VC++ 디렉터리를 클릭한다.




포함 디렉터리 옆에 글이 있는부분을 한번 클릭하면 오른쪽에 화살표가 나타난다.

화살표를 누른뒤 밑의 편집을 다시한번 눌러주자.




사진에 나온 순서대로 버튼을 눌러주자.




아까 설치된 경로를 따라가서 Lib폴더 저부분을 선택하고 폴더 선택 버튼을 눌러야 한다.

설치과정에서 따로 설정을 안했다면 

C드라이브 -> Program Files(x86) -> Microsoft DirectX SDk(June 2010) -> Lib 폴더이다.

대부분 예제가 32비트기준이기 때문에 x86폴더를 선택한다.


이렇게 됬다면 이제 경로설정이 완료되었다.


1) DirectX SDK 설치

1-1) S1203오류 해결

2) SDK Path(경로) 설정

3) 라이브러리 연결

4) 설치가 제대로 됬는지 확인


아쉽게도 바로 연결했다고 쓸수 있지는 않다.

이제 어떤 라이브러리를 꺼내서 쓸건지 설정해보자



위에 있는 프로젝트를 누르고 속성을 누른다.



왼쪽의 링커를 누르고 입력탭을 클릭하자. 그러면 사진과 같은 화면을 볼수 있다.

DirectX 9.0을 공부할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사용할 라이브러리는 d3d9.lib , d3dx9.lib , winmm.lib 이렇게 총 3가지 이다.



추가 종속성 옆을 한번 클릭한다.

그러면 1번 화살표가 보인다. -> 1번 화살표를 클릭한다.

그뒤 2번 (편집)을 누른다.




추가 종속성 부분에 우리가 사용할 d3d9.lib , d3dx9.lib , winmm.lib 이 3개를 써주자

적을때 한개 적고 세미콜론 (;) 을 꼭 써주자.

이 모든 과정을 거쳤다면 프로젝트에 DirectX 9 설정은 끝났다.


1) DirectX SDK 설치

1-1) S1203오류 해결

2) SDK Path(경로) 설정

3) 라이브러리 연결

4) 설치가 제대로 됬는지 확인


32비트 (x86)를 선택했기 때문에 프로젝트 에서 저 두번째 칸은 x86으로 바꿔줘야 한다.



자 그러면 이제 제대로 설치가 됬는지 확인해보자.



4-1) 프로젝트 맨 위에서 #include <d9만 쳐도 라이브러리 들이 다음처럼 표시된다.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다는 뜻)

-> #include <d3d9.h>를 써주자.



4-2) 헤더를 include 한뒤에 변수에 IDirect3DDevide9* device = 0; 라고 한번 선언해보자. 사진처럼 정상적으로 떠야한다.

4-3) 컨트롤 + F5를 통해 한번 실행해본다.


이렇게 해도 안될경우 나는 안되서 프로젝트 -> 속성 -> 링커 -> 입력 -> 추가 종속성 -> 편집 -> 부모 또는 프로젝트 기본값에서 상속 으로 변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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